중소기업 인증자재인 우레탄으로 어린이 놀이터 시공모습 (사진=LH 제공)
중소기업 인증자재인 우레탄으로 어린이 놀이터 시공모습 (사진=LH 제공)

LH가 ‘2023년 1차 LH인증신기술 공모’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LH인증신기술 공모’는 LH가 지난 2014년부터 중소기업의 우수한 신기술을 발굴하고, LH 건설현장에 적용해 초기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LH는 공모를 통해 총 244건의 신기술을 선정, 1,306억 원 상당의 신기술(자재)을 LH 건설현장에 활용했다. 

공모 대상은 정부인증신기술 또는 국내 특허를 받은 신기술·신자재를 보유한 중소기업으로,  LH에 적용실적이 없는 신기술(자재)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이번 공모는 토목, 건축, 기계, 전기·통신, 조경 5개 공종과 함께 최근 사회적 관심이 커진 제로 에너지주택, 층간소음 저감 등 ESG 관련 신기술 특화 분야에서도 공모를 실시한다. 

공모 신청은 오는 17일부터 28일까지 SOC 기술마켓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심사 결과는 6월 중순에 발표될 예정이다. 

접수된 신기술(자재)은 신기술심의위원회에서 현장 적용가능 여부,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채택여부를 결정하며, 채택된 신기술(자재)은 LH현장에 적용(구매)된다.

이와 함께 SOC 기술마켓 공동검증심의위원회 및 조달정책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혁신제품(FT3)으로 지정되는 경우에는 LH 건설현장 뿐 아니라 SOC 공공기관 현장에도 적용될 수 있어 초기 판로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정운섭 LH 건설안전기술본부장은 “최근 층간소음 개선요구 등 신기술에 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증대되는 상황 속에서 관련기술을 적극 발굴해 LH 주택품질을 높이고 중소기업 초기 판로확보를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정금숙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