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응답 특화한 한국어 기반 경상북도 자체 인공지능 언어 모델 개발

나라지식정보-경북연구원 협약식 [사진=나라지식정보]

나라지식정보는 경북연구원과 경상북도 특화 인공지능 언어 모델 ‘기름(GI-LLM, G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Large Language Model)’ 공급 개발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나라지식정보가 개발한 공공기관 민원 응답에 특화된 생성형 AI 한국어 거대 언어 모델(LLM) ‘나름(NA-LLM)’의 기술로 경상북도 자체 언어 모델을 개발해 공급하는 게 주 내용이다.

협약 체결식은 유철균 경북연구원장, 손영호 나라지식정보 대표 외 개발 관련 인력 및 유관 부서 담당자들 2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앞으로 개발 내용에 대한 구체적 소개와 연구원의 경상북도 특화 인공지능 개발에 대한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나라지식정보가 올 7월 초 개발한 나름은 오픈소스를 바탕으로 개발한 한국어 LLM이며, 이번 협약의 주춧돌 역할을 한 개발 방법론들이 활용된 생성형 AI다. 텍스트를 통해 제기되는 민원에 대한 답변을 생성하는 것에 집중해 구축된 나름은 내부 자료를 외부 시스템으로 유출해서는 안 되는 기관들의 수요에 맞춰 훈련에서 실행까지 모든 부분에서 외부 서버 호출 없이 구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 주어진 작업 수행에 적합한 최적 사이즈의 모델을 사용하는 한편, 필요에 따라서 모델 경량화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일반 소비자용 GPU 장비에서도 구동이 가능한 저비용 고효율을 실현해냈다.

손영호 나라지식정보 대표는 “나름에는 최근 3년간 30여 종의 자연어 분야 AI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하면서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또 올해 내 발표 예정인 한국 역사 언어문화 분야 멀티모달 생성 AI 모델에는 2008년 1월 회사 설립 이후의 경험과 노하우를 모두 담아낼 계획”이라며 “기름(GI-LLM)은 이제 첫걸음이다. 공공기관 민원 업무 도우미로서 경상북도 특화 언어 모델로 ‘나름’ 맞춤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보람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