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닉스가 ‘2023년 대한민국 기술 대상’에서 ‘국내 최초 국제 안전규격 세이프티 시스템 개발 및 국산화’ 기술로 산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사진=오토닉스]

국내를 대표하는 산업 자동화 전문 기업 오토닉스는 자사의 세이프티 제품군이 '2023년도 대한민국 기술 대상'에서 '국내 최초 국제 안전규격 세이프티 시스템 개발 및 국산화'라는 기술명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대한민국 기술 대상은 기술적 성과가 뛰어나며 국내 산업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큰 우수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 수여되는 정부 시상이다. 기술에 대한 가치 및 개발 역량, 사업화 등의 다양한 부문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혁신 기술로 인정하고 포상한다.

산업용 세이프티 제품은 기계 작업에서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해야 하는 분야에 적용되는 안전 제품이다. 

오토닉스는 지난 2020년 전기 감응 방호 장치인 '세이프티 라이트 커튼'을 개발·선보였다. 이후 컨트롤러, 도어 스위치, 소프트웨어 등 안전 제품에 대한 라인업을 확장하면서 제품군 전체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

세이프티 제품군은 △정밀 칩 마운트 생산 및 공정 기술로 센서 정밀도 확보 △광축 정렬 광학계 설계 및 정밀 조립 공정 기술 개발 △안전 접점 구조/이중 절연 구조/접점 융착 방지 구조 설계 △모듈화를 통한 가격 경쟁력 △압착 본딩 공정 기술로 밀폐 보호구조 △잠금 강도 1300N 내구성 △발열 성능 업계 최소화 등의 핵심 기술을 내재했다.

오토닉스 관계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술로 인정받아 무척 기쁘다"며, "해당 수상은 국산화를 통해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안전 현장을 구현함으로써 국내 산업 재해 감소에 기여했다는 의미로도 보여지기에 앞으로도 끊임없는 기술 혁신으로 국내 기술 발전 및 산업 현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김보람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