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저녁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는 환절기 날씨가 계속되고 있어, 환절기 감기에 고생하는 환자들이 많다. 기침에 좋은 음식, 기관지에 좋은 음식, 목감기에 좋은 음식 등을 찾는 사람들이 꾸준히 늘고 있는 이유다.

특히 기관지에 좋은 음식의 대표격인 도라지즙은 동의보감에도 200가지 이상의 관련 내용이 기제되어 눈길을 끈다. 도라지즙 효능으로는 면역력 증진과 기관지 강화를 꼽을 수 있으며, 특히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이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도라지즙을 구매할 때는 무엇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을까? 고려홍도라지즙을 제조하는 숙성건강즙 전문업체 큰형네건강즙 장주섭 대표는 “원재료인 도라지의 품질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농약을 일절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도라지즙인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면서 “320가지의 잔류농약 검사를 거쳐 무검출 확인을 받았다면 믿을만 하다”고 말했다.

더욱 높은 도라지즙효능과 쓴맛이 낮은 도라지즙을 원한다면 홍삼을 만드는 과정과 같이 증기에 찌고 말리기를 반복한 붉은 홍도라지즙을 선택하는 것도 도움 된다. 유용성분이 일반 도라지즙보다 높으며, 쓴맛과 텁텁한 맛은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장 대표는 “고려홍도라지즙은 농약 및 유해물질을 일절 쓰지 않는 청정지역인 상수원보호구역에 자리 잡은 도라지재배 농장에서 자란 3년산 약도라지를 사용하며, 홍도라지 원료를 3배로 넣어서 진하게 만드는 만큼 안전성을 고려하여 320가지의 잔류농약 검사 결과 무검출 확인도 받았다”고 말했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