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다가오면서 올해도 지키지 못한 금연 다짐을 떠올리며 씁쓸해하는 이들이 많다. 해마다 새해목표로 가장 많이 등장하는, 그러나 가장 많이 실패로 돌아가는 다짐이 바로 ‘금연’이다. 그러나 아직 늦었다고 생각하기엔 이르다. 올해가 가기 전에 반드시 승리할 수 있는 금연 성공법을 알아보자.

# 사탕, 초콜릿으로 달래기

금연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입이 심심해서’다. 담배를 피우던 습관이 있으니 아무것도 입에 대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것이 어색하게 느껴져 안절부절 못하게 되고 결국 다시금 흡연을 하게 되는 것. 담배가 피우고 싶어지는 순간마다 사탕, 초콜릿 등 간식으로 입을 달래주면 허전함을 달래고 담배를 참는 데 도움이 된다. 건강을 위해서라면 지나치게 달콤한 제품보다는 건강을 해치지 않는 간식을 선택하는 것이 좀 더 바람직할 것이다.

# 반신욕, 명상으로 힐링하기

마음이 불안해졌을 때 주로 담배를 찾던 이들은 금연하면서 유독 초조해하곤 한다. 평소 마음을 다스리는 나만의 힐링 방법을 하나 마련해 둔다면 이러한 불안을 담배 없이 잠재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반신욕을 하며 하루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직장 등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면 명상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이 그 예다.

# 금연 보조 제품 활용하기

아무리 간식과 명상을 찾는다 해도 담배의 유혹을 완전히 뿌리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이럴 때는 효과가 입증된 금연보조제를 사용해 보자. 흡연 욕구를 진정시켜주고 금단 현상을 완화시켜주는 금연보조제는 단순한 간식, 의지로 금연을 시도할 때보다 2배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시중에는 전자담배, 금연패치, 금연껌 등 다양한 금연 제품이 출시되어 있다. 널리 사용되는 니코레트의 금연껌은 담배가 생각날 때 간편하게 사용해 흡연 욕구를 줄이고 금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본인의 의존도에 따라 2mg, 4mg 중 골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쿨민트향 껌은 단계적인 금연을 통해 장기적인 금연 성공을 돕는다. 모양은 일반 껌과 비슷하며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다.

금연을 하는 이유는 물론 건강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겠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부가적 이유와 상황이 있을 수 있다. 자신의 금연 상황에 따라 이러한 금연 제품들을 다양하게 활용해 나만의 맞춤 금연을 실시해보는 것은 어떨까.

조성화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