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DC(대표 연규황)가 최근 발간한 IT Opportunity in Dot com Industry 2010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국내 닷컴 IT 시장규모는 2009년 대비 7.1% 성장한 3,565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번 조사는 국내 닷컴업체 중에서 포털과 온라인 게임업체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이 중 포털은 2.348억원, 온라인 게임은 1,217억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며, 각각 2009년 대비 6.1%, 9.2% 성장할 것으로 IDC는 예상했다.

보고서에서 의하면 지난 1년간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매년 두자리수 성장을 지속해온 닷컴의 IT 투자가 최근 1-2년 사이에 다소 위축되었다.

이번 조사를 담당한 한국IDC 컨설팅그룹의 하현정 선임연구원은 "국내 닷컴업계는 온라인게임 업체들의 선전으로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 속에서도 타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타격이 적은 편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일련의 경제위기 상황은 그동안 적극적으로 IT 투자에 나섰던 닷컴업체들의 투자 태도에 적잖은 변화를 야기한 것으로 보인다"며 조사 결과 대부분의 닷컴업체들이 IT 투자 전반에 걸쳐 투자 대비 효과(ROI)를 엄격히 따지고 있고 신규 투자에 매우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포털에서는 경기침체로 2009년 검색광고 성장률이 예년에 비해 크게 줄어들면서 비용절감과 자원효율화가 전사적인 이슈가 되고 있으며, 경기가 완전히 회복되기 전까지 이러한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온라인 게임은 2009년 해외 시장에서의 호황으로 업체들의 전체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국내 시장에서의 매출신장은 상대적으로 낮아 국내 IT 투자에 미치는 영향력이 기대보다 적을 것으로 분석했다.

2010년에는 2009년보다는 IT 투자규모가 다소 증가하겠지만 경기가 완전히 회복되기 전까지 소극적인 IT 투자가 이어질 것이며, 다양한 비용절감 노력들이 시도될 것으로 내다보았다.

특히 하드웨어 투자비 절감이 우선적으로 고려되면서 서버나 스토리지 부문의 신규 투자를 최대한 자제하고, 가상화 도입이 적극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업종 특성상 온라인 서비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되는 IDC/CDN 같은 서비스 투자비 축소는 최소화하는 경향을 보일 전망이다.

이로 인해 전통적으로 하드웨어 투자 비중이 월등히 높았던 닷컴의 IT 시장 구조에도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그 외 소프트웨어 시장에서는 2009년 DDos 공격으로 주요 닷컴업체들이 피해를 입으면서 2010년 DDos 공격 대응에 대한 투자 증가가 특히 기대되며, 저작권 보호에 대한 사회적 요구 수준이 높아지면서 관련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데일리그리드>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