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9-25 22:20 (금)
[백종원의 법률상식2] 떼인 돈, 빌려준 돈 회수…대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백종원의 법률상식2] 떼인 돈, 빌려준 돈 회수…대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 백종원
  • 승인 2017.01.17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걸음법률사무소 백종원 변호사

살아가다보면 돈을 빌려주게 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 돈으로 인하여 신뢰가 깨어지고 남보다 못한 사이가 되기도 한다. 막상 이런 상황이 되면 어떻게 회수를 해야 할지 막막하다.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현명한 것일까?

처음에는 대화를 통해 빌려준 돈을 청구하게 된다. 이런 상태에서 빌려준 돈의 회수가 가능하면 좋겠지만, 대부분 기다려 달라는 말로 모면하거나 오히려 막무가내로 대하는 이들도 있다. 자칫 빠른 회수를 장담하는 불법추심업체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오히려 불법행위에 대한 처벌을 받거나 상황을 더 악화시기기도 한다.

결국 빌려준 돈을 안전하게 회수하기 위한 가장 합법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법에서 정한 절차를 밟는 것이다. 이에 많은 이들이 법적인 절차에 대해 알아보지만 인터넷이나 서적을 통해 혼자서 알아보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즉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수적이라는 것. 특히 소송까지 생각하고 있다면 법률전문가인 변호사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

 

누군가에게 돈을 빌려주었거나 받을 돈이 있는데 기일이 지나도 채무자가 변제하지 않고, 잦은 독촉에도 꿈쩍하지 않는다면 채권추심 절차를 밟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욱이 안전한 회수를 바란다면 시간이 더 지나기 전에 법률전문가와 함께 준비해야 하고 풍부한 법률지식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와 함께 사건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사소한 부분부터 채권회수를 위한 유리한 요소들을 파악하고 활용함으로써 초기 단계에서부터 유리한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어떠한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 무엇을 우선순위로 할 것인지 각각의 사건마다 대응의 순서와 방법이 다르다는 것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다.

또 대여금(채권) 회수를 위한 소송을 마음먹었다면 채무자의 재산상태도 확인해야 한다. 소송을 당한 채무자가 재산을 뒤로 빼돌리는 경우도 적지 않아서 초기부터 상대방의 재산 현황을 파악해 둘 필요성이 크다.

소송의 당사자가 각각의 사람들이고 그 일련의 과정들도 그들이 살아온 인생처럼 다양하다. 각각의 사건에 안성맞춤인 증거의 확보, 소송의 준비 및 진행 등 일련의 과정에서 능력 있는 법률전문가의 도움은 필수적이다. 특히 변호사 선택 시에는 해당 분야에 실무 경험이 많은 변호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래야만 상황에 맞는 전략적인 대응이 가능해서다.

빌려준 돈 회수는 빌려준 사람이 누려야 할 마땅한 권리임에도 오히려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매우 많은 것이 현실이며, 결과적으로 회수를 위한 치밀한 전략이 있어야만, 억울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고 안전하게 돈을 되찾을 수 있다.

이때 대여금, 각종 대금청구, 미수금 등 다양한 사례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와 함께 사건에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