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C(CEO 조 투치)의 RSA 정보보안사업부는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ID와 정보의 보안: 신뢰환경 구축을 위한 최신 사례(Identity and Data Protection in the Cloud: Best Practices for Establishing Environments of Trust)’ 보고서를 발표하며 새로운 클라우드 환경에서 기업 데이터 및 사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최선의 방법을 소개하여 안전한 정보 관리를 위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RSA 보안 보고서’는 EMC RSA 정보보안사업부와 VM웨어에서 CTO와 수석 기술진 등 보안 및 가상화 전문가들이 참여해 클라우드 서비스 구조에서 신뢰관계 구축, 컴플라이언스와 사기 범죄 등에서 보안 유지 방안, 데이터 규정 준수 등 현장 기술진의 전문 지식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EMC RSA 정보보안사업부와 VM웨어의 전문가들은 보고서를 통해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보안은 현재의 정보 보안 수준을 월등히 뛰어넘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들은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보안 프로토콜은 가상화 계층 내 구축이 가능하여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애플리케이션보다 높은 수준의 보안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가상화 계층 내에 깊숙이 적용된 보안 정책들이 클라우드 내 가상화 인프라스트럭처 전반으로 확산될 경우, 보다 강력하고 지능적인 보안 체계를 통해 사용자 및 정보 보호가 가능하고 강조했다.

 • 클라우드 공급업체와 고객 간의 신뢰의 중요성: 클라우드 성능 및 보안 기능 표준화 필요

 RSA 보안 보고서에서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정보 및 사용자 ID 보안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많은 노하우와 기술, 서비스, 방법론은 이미 기업에 존재하며 클라우드 내에서 전략적으로 확장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또한 클라우드가 유비쿼터스 서비스 플랫폼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리소스 공급업체와 이를 사용하는 고객 간의 신뢰가 중요하며, 클라우드 성능 및 보안에 관한 시행 가능한 표준을 통하여 이들간의 신뢰를 높여 나갈 수 있다고 말한다. 뿐만 아니라 RSA 보안 보고서에서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신뢰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 클라우드 발전으로 불법 행위 증가: 다중계층 리스크 기반 인증 서비스를 통해 해결

클라우드 컴퓨팅의 발전과 더불어 사기 행위와 같은 ‘다크 클라우드(Dark Cloud)’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사기 행위의 발생 가능성으로 인해 기업 및 일반 사용자는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을 꺼리게 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은 인증 기능 및 사기 방지 기능을 더욱 강화하여 무단 액세스, 피싱, 멀웨어 및 지적 재산권 도난 행위를 차단해야 한다.

RSA 보안 보고서에서는 다중계층 리스크 기반 인증 서비스를 최상의 방식으로 구현하고, 날로 정교해지는 사기 범죄자들의 공격으로부터 정보를 보호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클라우드 환경의 데이터 관리 컴플라이언스: 맞춤형 ‘데이터 인식형’ 클라우드 스토리지 플랫폼 활용

클라우드 컴퓨팅의 큰 장점 중 하나는 가상화 계층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과정을 확인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가상화 계층은 고도로 세분화된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클라우드 환경 내에서의 감사 및 규정 준수에 대한 뛰어난 보고 체계를 제공한다.

하지만 클라우드 환경에는 물리적 경계가 없기 때문에 지역마다 다른 개인 정보보호 법률을 준수하기 어려울 수 있고, 이는 규정 준수와 관련된 몇 가지 새로운 문제를 야기시켰다.

RSA 보안 보고서에서는 정책 및 규정에 따라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할당하는 ‘데이터 인식형’ 클라우드 스토리지 플랫폼 구축 등 규제 기관의 규정 준수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이번 RSA 보안 보고서는 보안 담당자가 클라우드 환경 내에서 정보 및 ID를 보다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기술 솔루션 및 서비스에 대한 권장 사항을 소개하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과 서비스는 데이터센터 모니터링 및 멀티 테넌시(Multi-tenancy), 데이터 암호화 및 토큰화(Tokenization), 통합 ID 관리, 강력한 리스크 기반 인증, 사기 행위 방지 및 멀웨어 감지, 클라우드 이벤트 관리 및 감사, 데이터 손실 방지 및 규제 기관 규정 준수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데일리그리드>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