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는 대한민국을 대표해 아시아, 아메리카, 중동, 유럽 등 국제무대에서 열정과 글로벌 역량을 발휘할 청소년들을 3월 7일부터 3월 28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선발된 청소년들은 ‘2017년 국가 간 청소년교류 1차 대한민국 대표단’ 자격으로 각국을 방문하여 청소년들과 교류하며 문화체험·홈스테이·주요 기관 방문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국가 간 청소년 교류’ 참가자 모집은 파견 시기에 따라 2회에 걸쳐 시행할 예정으로, 이번 모집은 1차 5~8월 파견 대상 9개국 117명이며 2차 모집은 9~11월 파견 대상국에 대해 6월 경 실시될 예정이다.

만 16세부터 24세 사이 꿈과 열정을 가진 대한민국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각 국별 통역 요원의 경우 만 20세부터 29세까지 신청 가능하고 참가자는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된다. 일부국가(이스라엘, 일본)는 상대국 요청에 의해 파견청소년 참가연령 상이하다.

국가에서 파견 시 체재비 일체 및 왕복항공료의 20% 이상을 지원하고,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적 배려계층 청소년은 우대 선발할 예정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청소년국제교류네트워크 홈페이지를 통해 3월 28일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국가 간 청소년교류 사업’은 청소년의 글로벌 역량을 높이고 상호 이해 및 우호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총 34개 국가와 약정을 체결·운영하는 대표적인 청소년 국제교류 프로그램이다.

조성화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