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능평(한국능률교육평가원, 서울남부교육청 인가 원격평생교육원 제267호)은 심리치료의 일환으로 언어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등을 진행하는 심리상담센터 업무 시 필요한 독서지도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의 아동미술지도사와 놀이심리상담사·미술심리상담사 등의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자격증 등의 수강료와 시험응시료를 무료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

무료지원신청방법은 홈페이지 검색 후 회원가입 시 추천인 란에 반드시 ‘통합지원’을 입력하여 가입완료 및 수강신청을 진행하면 되며 최대 3가지 과정까지 1차지원이 가능하다. 신청일에 따른 매 주 월요일마다 기수 별로 개강하는 반으로 자동배정이 되며 신청의 경우 동시 또는 누적신청이 가능하다. 무료신청에 대한 별도의 제출서류는 없다.

언어치료는 정신지체, 난청, 정서적 문제, 발음문제나 말더듬, 자폐증, 뇌 외상 및 간질, 뇌졸증 등의 신경학적 이상의 후유증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발생한 언어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이다. 언어발달지체, 말더듬, 조음장애 등의 전반적인 의사소통 문제로 인해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아동과 성인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교육하는 것이다. 놀이치료는 아동의 정신치료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언어적 표현이 미숙하여 대화보다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과거의 일을 설명하면서 갈등을 해결해 나갈 수 있다. 미술치료는 미술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기분의 이완과 감정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방법이다. 말로써 표현하기 힘든 느낌, 생각들을 미술활동을 통해 표현하여 안도감과 감정의 정화를 경험하게 하고 내면의 마음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하며 자아 성장을 촉진시키는 치료법이다.

한능평의 무료과정은 고졸 이상의 성인일 경우 별도의 큰 제한 없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긴 대기시간 없이 매 주 월요일 개강반으로 바로 수강이 가능한 과정이다. 각 자격증은 4~6주의 단기과정으로 온라인수강과 마지막 2주 기간에 이뤄지는 인터넷시험을 통해 1급과 2급을 동시취득하는 과정으로 진행되며 수강생이 편의를 위해 수강에 관련된 교안(교재)파일과 시험에 관한 예상문제파일은 무료제공된다는 관계자의 설명이다.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자격증의 경우 그림 및 음악, 놀이 등의 매개체를 통한 클라이언트의 심리유형을 파악하는 미술심리상담사·음악심리상담사·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과 연령별 행동 및 정서장애심리를 판단 및 진료하는 아동심리상담사·청소년심리상담사·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추가로 발달재활과 감각통합서비스를 실시하여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심리분석상담사·분노조절상담사·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대상별 구분을 통해 사주풀이 등의 다양한 개입상황과 행동유형을 파악할 수 있는 가족심리상담사·명리심리상담사·진로적성상담사·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이 해당된다.

지도사 분야의 경우 크게 인성과 활동분야로 나누어진다. 인성분야의 경우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한 실질적인 상황대처능력을 키울 수 있는 영재창의지도사·부모교육지도사·인성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활동교육분야의 경우 아동, 청소년 등의 창의적 개발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독서지도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이 해당된다.

한능평 관계자는 “민간자격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20가지 자격증을 100%온라인으로 취득하는 과정이며 자격증 발급처인 자격관리기관(협회)은 발급 후 민간자격정보서비스 사이트인 PQI에서 관리번호조회가 가능하다. 자격증 취득 시 바우처 업무분야 중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인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 아동·청소년정서발달 및 심리지원서비스, 다문화가정 아동 발달지원서비스 등의 시설에서 제공인력으로 업무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추가 문의사항은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전화상담을 통해 가능하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