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9월 인천공항 제2터미널 완공으로 인한 국제노선 확대와 신규기종 영입으로 많은 수의 지상직승무원 채용이 이뤄 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항공사 지상직승무원 취업시장의 열기가 어느 때보다 뜨겁다. 항공사는 신규취항과 결원발생에 따라 수시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채용규모가 큰 공채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구직자들이 국내항공사 지상직 취업을 희망하지만, 항공사 취업이 어떤 업무를 중심으로 하는지,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디테일한 정보 습득이 어려울 수 있다.

대한항공지상직(일반직 대졸공채)는 상경, 법정계열, 통계·수학, 산업공학, 신문방송, 식품공학 , 중국어, 러시아어, 영어 등 전공 학생들이 지원 가능하며, 아시아나항공지상직(일반직 대졸공채)은 상경·어문·인문·사회·법정을 전공한 학생들만 지원이 가능하다.

LCC(Low Cost Carrier) 저비용항공사 일반직의 자격조건은 초대졸 혹은 대졸이상, 전공제한 없음, 어학점수소지자, CRS자격증(Computerized Reservation System, 예약/발권)소지자를 우대한다.

국내항공사 대졸공채 입사 후엔 전략지원·여객부문·화물부문·운항관리 로 배치되며, 국내항공사 일반직 입사 시 초봉은 3,800만원 수준이다. 모든 포지션에 항공티켓지원, 의료서비스, 주택구입자금 지원, 자녀학자금, 보육비지원 등 복지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여성 근무자에게는 출산이나 유아휴직제도뿐만 아니라 자기계발을 위한 휴직제도도 있다.

국내항공사 대졸공채 면접방식은 일반적으로 서류전형->1차면접(개별PT,역량면접,집단토의)->2차면접(임원면접)->인적성검사->건강검진 순으로 진행된다.

일반 대기업의 면접방식과 항공사 면접유형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구직자들에게 서류접수부터 난관일 수밖에 없다.

지상직취업전문 아이비학원 관계자는 "올해 채용예정이 많은 만큼 준비된 맞춤형인재가 합격될 가능성이 높고, 인재상과 항공실무를 토대로 국내항공사지상직 채용에 맞춰 체계적으로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용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