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국민영양관리기본계획’…영양정보 공개 품목 확대

아침대용으로 많이 찾는 시리얼과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코코아 가공품에 올해부터 당류 표시가 의무화된다.

건강검진과 연계해 고혈압·당뇨병 질환의심자 등 위험군에게 영양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15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제2차 국민영양관리기본계획(2017∼2021)’을 발표했다.

제2차 기본계획은 ‘건강식생활 실천 인구 증가’를 최종 목표로 맞춤형 영양관리 서비스 지원 강화, 건강식생활 실천을 위한 환경 조성 및 기반 강화, 건강식생활 실천에 대한 국민 인식제고 등을 핵심 전략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우선, 체계적인 영양관리가 필요한 임산·수유부, 영유아 등을 대상으로 2008년부터 시행한 ‘영양플러스사업’의 참여대상을 확대하고 영양 상담과 교육을 대폭 강화한다.

또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방과후 저영양·고열량 인스턴트 식품 등에 의존하기 쉬운 초등학교 아동들을 위해 초등돌봄교실 아동을 대상으로 ‘놀이’에 기반한 식생활·영양교육 프로그램을 확산한다.

프로그램은 지난해 처음으로 시범운영을 실시했으며 올해부터는 지역 보건소와 연계해 전국 61개교가 참여하고 있다.

건강검진과 연계, 고혈압·당뇨병 질환의심자 또는 유질환자 등 위험군에 대한 영양상담 서비스를 강화한다.

현재 시범 사업 중인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지역사회 일차의료 사업과 연계해 고위험군들은 사전·사후 건강관리의 일환으로 보건소에서 영양 상담 및 관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경로당·복지관 등에서 진행하는 회합형 노인 영양관리 프로그램과 재가 노인에 대한 방문형 영양관리 프로그램을 개발, 지역사회에 보급해 나갈 계획이다.

문화적 차이, 언어 장벽 등으로 식생활 및 육아에 어려움을 겪기 쉬운 결혼 이주여성과 자녀의 영양관리 및 건강을 위해 다국어 영양교육 매체·프로그램 개발 등 지역사회의 다문화 수요를 반영한 특화사업을 개발·보급한다.

정부는 국민이 일상에서 스스로 더 좋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도 강화하기로 했다.

가공식품 및 일반 음식점 등의 영양표시 의무를 확대·강화한다. 특히 당류 관련 정보제공을 위한 영양표시 의무화 품목을 확대하고 가공식품의 활자 및 표시량 간소화 등 식품표시 관리체계도 개선한다.

올해는 시리얼과 코코아 가공품을 대상으로 당류 영양표시를 의무화하고 2019년에는 드레싱과 소스류, 2022년에는 과일·채소류 가공식품류로 대상을 확대한다.

복지부는 이를 통해 나트륨 적정 섭취 비율은 19.6%에서 31%로, 과일·채소 적정 섭취 비율은 38.5%에서 42%로, 당 적정 섭취 비율은 64.6%에서 80%까지 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개인이 스스로 식생활 및 영양섭취 수준을 파악할 수 있도록 영양평가 도구를 개발·보급하기로 했다.

식생활 관련 건강위험도 평가시스템(D-HRA: Diet Related Health Risk Appraisal), 칼로리코디 등 그동안 개발된 식생활 평가도구를 검증·보완하고 이를 활용한 영양관리서비스 모델을 개발·고도화할 방침이다.

또 식생활 영양정책 추진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우리 국민 특성이 반영된 영양 관련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고 국민건강영양조사와 지역사회건강조사 등 실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영양관리와 건강식생활 실천은 일상의 한 부분으로 그 중요성을 간과하기 쉽지만 건강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라며 “국민 개개인이 영양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스스로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하도록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성화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