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 여름방학 어린이 교육프로그램 운영 / 7.24.~8.19.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이 박물관에서 조선 왕실의 역사와 문화를 재미있게 즐기면서 알아갈 수 있도록 오는 7월 24일부터 8월 19일까지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여름방학 프로그램은 국립고궁박물관의 대표 유물을 만나보는 전시해설 교육 프로그램,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가족 대상 프로그램,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조선왕실의 포장 예술’ 특별전(6.27.~9.3.) 연계 교육 등으로 나누어 총 4주에 걸쳐 16개의 프로그램을 95회 진행한다.

먼저, 국립고궁박물관이 소장한 궁중유물을 통해 조선왕실에 대한 이해를 돕는 전시 해설 프로그램으로 전시실 왕실유물을 직접 감상하고 초등학생 수준에 맞는 해설을 들어보는 ‘교과서 속 왕실유물’, 조선 시대 왕자들의 삶을 알아보고, 당시 왕자들의 성향을 문(文)‧무(武)‧예(藝)로 분류하여 유형별 관련 유물을 탐색하고 퀴즈를 풀어보는 ‘나도 왕자처럼’, 앙부일구, 자격루 등 조선 시대 우수한 과학문화재인 시계에 대해 알아보는 ‘시계왕국 조선’, 전시실에서 유물을 보고 듣고, 복제 유물을 직접 만져보며 체험하는 ‘움직이는 보물수레’ 등이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과 고학년(4~6학년) 또는 어린이와 학부모 과정으로 나누어 운영된다.

엄마‧아빠, 할머니‧할아버지 등 가족들이 다 함께 왕실 문화를 체험하며 가족 간 사랑과 소통을 나누는 가족 대상 프로그램으로는 왕실의 의료 기관인 내의원과 의관의 임무와 역할을 통해 조선왕실의 의료문화를 이해하는 ‘도전 내의원 어의’, 의궤 반차도 탐색 및 체험활동을 통해 조선 왕실의 기록문화와 왕실의 행차에 대해 알아보고 부모님과 함께 나만의 반차도 컵을 만들어 보는 ‘의궤로 만나는 왕실의 나들이’, 조선 왕실의 인장을 통해 왕실의 문예 취미와 예술성을 살펴보고 직접 인장을 만들며 시전지를 이용한 편지쓰기 등을 체험하는 ‘조선 왕실의 인장’ 등이 있다.

또한, 여름방학 기간 중 열리는 특별전 ‘조선왕실의 포장 예술’과 연계하여 전시실을 둘러보며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예술성에 대하여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해설을 들을 수 있는 ‘활동지와 함께하는 전시해설’, 조선 왕실에서 귀중한 물건을 보호하고 아름답게 장식했던 포장유물을 관람하고 가족과 함께 소중한 기억을 담는 보물 상자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인 ‘예술 보자기와 비단 상자’ 등이 진행되어, 아이와 부모 모두 알찬 여름방학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교육 참가신청은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을 통해 두 번에 나누어 접수한다. 교육 일자에 따라 7월 24일~8월 5일 프로그램은 7월 3일 오전 10시부터, 8월 7일~19일 프로그램은 7월 17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으로 신청 받는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여름방학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놀이터에서 놀 듯 즐겁게 문화재를 접하는 기회를 통해 문화유산의 진정한 가치를 되새기고 자긍심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성화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