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입은 운수회사의 영업용 번호판을 부착한 본인의 차량으로 회사 소속 하에 물류를 운송하는 것을 말한다.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많은 이들이 지입차에 관심을 갖고 관련 지입정보를 수집하고 있지만 믿을 수 있는 지입회사를 찾기란 어려운 현실이다.

특히 초보자를 노린 지입사기 피해가 급증하면서 예비지입차주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관련해 정식 법인 등록 지입 전문 ㈜더원운수 최영민 팀장에게 조언을 구해봤다.

▲ 더원운수 한성용 지입차주와 최영민팀장

Q. ㈜더원운수에 대해 간단히 소개 한다면?

A. ㈜더원운수는 직영 배차 시스템을 갖춘 물류통운회사로 상담을 오는 고객들에게 지입차정보, 무료 지입전문컨설팅, 무료선탑을 제공한다. ‘가족 같은 분위기’를 강조하는 더원운수는 지입사기예방 교육을 실시하여 지입초보자들의 사기피해를 적극 예방하고 있으며 전 차주 매출표, 지입 허가증 등 다양한 서류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Q. 지입차 일자리 관심이 늘어나는 이유는?

A. 과거 퇴직 후 제 2의 인생을 위해 많이 찾던 화물지입차는 최근 들어 취업난 장기화로 실업자와 취업준비생이 늘어나 젊은 분들도 함께 화물지입회사에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또, 수입 수출량과 물동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지입화물, 통운, 지입물류, 지입 운송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으로 보인다.

Q. 지입 운수회사 방문 시, 확인해야 하는 서류는 무엇이 있는지?

A. 우선, 화물자동차운송사업허가증과 정식 법인 등록 운수회사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실제로 인터넷 허위 과장광고로 인해 사기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직영 배차 시스템을 운영 중인 회사의 경우 화물자동차 운송주선 사업허가증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더원운수 최영민팀장

Q. 장거리 일이 많은 지입차, 적성에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가?

A.. 화물차지입 일이 적성에 맞는지 확인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장거리 일이 많고 종종 짐을 직접 옮기는 경우가 있어 체력 소모가 큰 업무이다. 실제로 체력적으로 버티지 못하고 포기하는 사람이 속출하기 때문에 계약 전 반드시 지입차 선탑을 먼저 진행해보는 것이 좋다. 선탑은 지입차주 차량에 미리 동승하여 상하차 상황과 운행노선 등을 경험해볼 수 있는 제도이다.

Q. 마지막으로 조언 한마디 한다면?

A. 지입차량 화물차는 운전면허증과 화물운송자격증만 있다면 별도의 제한 없이 시작이 가능해 화물지입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급하게 먹은 떡은 채하기 마련이니 지입일자리 상담시 자료가 없거나 보여주기 꺼려하는 회사는 지양하고 업무의 특성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일인지 미리 파악한 뒤 지입차 일을 시작하는 것을 권장한다.

임종세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