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보건교사와 보건교육사, 정신건강증진센터 직무에 관심 있는 고졸학력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와 심리분석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포함 20가지 1급 2급 개설자격증 종류에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피교육생과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거나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대인관계갈등 및 다양한 원인의 스트레스로 심리 정서적 안정을 필요로 할 경우 도움을 주거나 정서장애로 고통을 겪고 있는 내담자에게 심리상담, 심리치료로서 건강한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기위한 직무능력에 자기계발을 원하는 예비학우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이라는 교육원 담당자의 설명이다.

보건교사는 초등학교 및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건강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고 학교의 보건활동을 수행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의 건강상태를 평가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건강진단을 실시하고 예방접종을 시행하며 건강에 관한 상담을 한다. 또한 성교육과 약물오남용 예방교육, 응급처치 및 구강관리교육, 비만관리교육 등 보건교육을 실시한다. 보건교사자격은 4년제 대학의 간호학과 졸업자로서 간호사 면허증을 소지하였거나 전문대학의 간호학과 졸업자로서 재학 중 소정의 교직학점을 취득하고 간호사 면허증을 소지한 자여야 한다.

보건교육사는 개인과 집단, 산업체 및 지역사회가 건강상 바람직한 행동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도록 보건교육을 실시하고 환경을 조성하며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사업을 수행함으로서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에 기여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과 보건소 등의 국가기관이나 산업체와 요양시설, 병의원 등에서 활동한다. 보건교육사자격증 취득방법은 보건의료법규에 의거 자격조건을 갖추고 국가시험에 응시하여 1급, 2급, 3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정신건강증진센터는 정신건강증진 관련 교육과 홍보를 통해 정신적 질환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해당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증진 향상에 목적이 있다. 시, 군, 구 단위로 정신건강증진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또한 장애로써 고통을 겪고 있는 대상에게 재활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정신건강 예방 및 증진체계 구축을 통해 조기치료를 도모한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원격평생교육시설로서 사회공헌활동 취지 무료수강지원이므로 20가지 개설자격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추후 합격불합격 무관하게 전액무료로 수강료지원을 실시한다. 고용노동부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와는 지원취지가 다르므로 내일배움카드신청이나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별도 제출서류는 필요치 않다. 자격과정은 컴퓨터나 모바일기기를 활용하여 최장 6주 기간에 강의와 최종자격시험이 이루어진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입력 후 수강신청 하면 자동접수 처리된다.

심리상담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미술심리상담사(미술치료사), 음악심리상담사(음악치료사), 놀이심리상담사(놀이치료사)와 아동청소년노인심리상담사는 치료요법 매개체와 내담연령에 특성화된 과정이며 분노조절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는 심리유형에 기준한 과정이다. 심리분석상담사와 명리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는 심리검사도구에 특성화된 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개설된 자격증종류 중 독서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방과후지도사는 학습지도에 해당되며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교육지도를 위한 자격증추천 과정이다.

김용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