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큐넷의 국가공인자격증 및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을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와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등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를 통해 국비지원학원, 직업전문학교 등 국비지원교육센터에서의 직업훈련에 관심 있는 고졸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 등 1급 2급 개설자격증종류에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지원은 원격평생교육시설인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사회공헌활동 취지로 기획되었으므로 국비지원교육 신청방법과는 다르게 별도의 제출서류는 없으며 현재 국비지원을 받고 있어도 병행가능하다. 개설된 자격증종류는 심리상담사분야와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 이다.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간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입력 후 수강신청하면 추후 합격여부 관계없이 20가지 개설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전액무료로 수강료가 지원된다. 자격과정은 컴퓨터나 모바일기기를 활용하여 최장6주 기간에 강의와 최종자격시험이 이루어지며 교재는 개강 후 강의실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어 해당분야 종사를 목적으로 취득 한다.

특히 대학생취업을 위한 청년일자리 취업자격증취득, 경력단절 여성전문직 재취업이나 30대 40대 50대 주부일자리 구하기 위한 주부자격증추천, 은퇴예정자나 퇴직자의 인생2막을 위한 평생직업 으로 상담 및 지도 분야의 미래 유망 직업과 자격증에 관심 있는 예비학우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이라는 교육원 지원담당자의 설명이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대인관계갈등이나 각종 스트레스로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와 자신의 성격과 적성검사 및 앞으로의 진로상담을 요청하는 경우, 정서장애가 있어 심리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 기타 상담을 요청하는 내담자(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심리검사도구(에니어그램테스트 및 에고그램, MBTI성격유형검사와 DISC심리유형검사 등)와 면접으로 진단 후 심리학적프로그램과 심리치료로 앞으로의 방향제시 및 일상적응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개설자격증 종류에는 심리분석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 미술, 음악, 놀이심리상담사 등이 있으며 심리상담센터와 기업체의 인사담당자 포함 상담관련시설에서 필요로 한다.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는 학교기관이나 지역아동센터 포함 학습시설에서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데 목적이 있으며 학습지도와 인성교육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을 운영한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독서지도사, 방과후지도사, 인성지도사 등이 개설되어 있다. 한편 큐넷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자격증 시험정보포털사이트로 2001년 6월에 개통하여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큐넷의 주요서비스는 시험일정 및 원서접수, 합격자발표조회와 자격증발급신청, 자격증종류 및 자격취득자정보 등의 안내가 해당된다.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는 저소득 취업취약계층의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취업성공패키지 훈련수당 및 취업성공수당을 지급함으로 이루어지는 노동시장진입 지원체계이다. 지원대상별 취업성공패키지1유형과 2유형으로 구분된다.

김용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