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C는 하나의 스토리지에서 스토리지 접속에 필요한 모든 인터페이스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핵심 요소인 ‘간편함’과 ‘효율성’을 극대화한 유니파이드 스토리지를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EMC는 자사의 미드레인지 스토리지 플랫폼인 EMC 클라릭스(EMC Clarix)와 EMC 셀레라(EMC Celerra)에 이러한 유니파이드 스토리지 개념을 적용시켰다.

회사 측에 따르면 스토리지 관리자는 유니파이드 스토리지 관리 솔루션인 ‘EMC 유니스피어(Unisphere)’를 통해 이전보다 90% 적은 클릭수로 일상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VMware vCenter와 통합돼 있기 때문에 보다 쉽게 VMware를 관리할 수 있다. 간편함은 또한 통합성으로 이어진다.

EMC 유니파이드 스토리지는 VMware vSphere 및 VAAI(vStorage APIs for Array Integration, 스토리지 통합용 vStorage API)와 통합돼 있고 또한 FCoE (Fibre Channel over Ethernet, 파이버채널 오버 이더넷)가 내장돼 있어, 간편하고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속도 역시 향상됐다.

유니파이드 스토리지의 또 다른 혁신적인 기능은 ‘블록 데이터 압축’과 ‘FAST 캐시(FAST Cache)’이다. 블록 데이터 압축은 데이터 용량 요구량을 최대 50%까지 줄여준다. FAST 캐시 성능 최적화 기술은 애플리케이션 실행 속도를 2배 이상 빨라지게 하고, 완전 자동화됐기 때문에 관리자가 따로 개입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을 가진다. 

접속 인터페이스 및 VMware 통합으로 간편함 극대화

스토리지 관리의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한 EMC 유니스피어, 그리고 VMware vCenter Server 통합과 VAAI(vStorage APIs for Array Integration)를 통해 물리적 환경과 가상화 환경 모두에서 클라릭스와 셀레라 스토리지 시스템을 간편하게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일상 업무를 위한 클릭수가 90% 감소되고 2번의 클릭만으로 VMware vCenter 서버로부터 스토리지 프로비저닝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가상시스템 구축, 클론 복제, 스냅샷 및 스토리지 vMotion 작업 성능이 최대 10배까지 향상됐다.

뿐만 아니라 클라릭스 및 셀레라 유니파이드 스토리지 시스템에는 FCoE가 지원된다. 네이티브 FCoE를 통해, 기존 클라릭스 및 셀레라 고객들은 온라인으로 FCoE를 업그레이드 하는 동안에도 중단 없이 FCoE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복수의 파이버 채널 HBA 및 NIC와 관련된 인프라 비용을 최소화함과 더불어 전력 및 냉각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우수한 스토리지 효율성 제공

애플리케이션을 가상화하거나 통합할 때 스토리지에 엄청난 과부하를 주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SSD에 SATA 드라이브를 결합시키는 것이다.

EMC는 업계 최초로 자사의 스토리지 제품 군에 SSD 를 탑재했다. 또한 EMC FAST, FAST 캐시, 블록 데이터 압축과 같은 독보적인 기능을 통해 고용량의 SATA 드라이브와 고성능의SSD를 최적화해 사용함으로써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훨씬 높은 성능을 낼 수 있게 했다.

뿐만 아니라 업계 처음으로 기존 대비 최대 30% 가격이 저렴한 100GB, 200GB SSD를 선보여, 서버 및 스토리지 자산의 총 소유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환경에서 성능이 2배 향상됐고 활용도가 낮은 데이터의 스토리지 소비가 50% 절감됐을 뿐 아니라 VMware View에서의 응답시간이 80% 이상 빨라졌다.

이에 더해EMC는 성능이 두 배로 향상된 셀레라 스토리지 게이트웨이, VG2 와 VG8도 함께 출시했다. 한층 간편하고 효율적인 스토리지 게이트웨이VG2와 VG8은 업계 최초로 64비트 인텔 제온 5600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미드레인지 스토리지 플랫폼이다.

한국EMC 김경진 대표는 “하이엔드 뿐 아니라 미드레인지 스토리지 시장의 선두주자인 EMC는 가격대비 최적의 성능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최선의 선택이다. 이번에 출시된 유니파이드 스토리지의 혁신적 기능들은 스토리지 시장 구도를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EMC FAST, EMC FAST 캐시와 같은 고급 기능을 통해 고객들은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 및 확장성, 비용 효율성이라는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이번 유니파이드 스토리지 출시를 계기로 EMC는 앞으로 더욱 간편하고 효율적인 스토리지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데일리그리드>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