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각질이 쌓이다 보면 화장이 들뜨면서 지저분한 인상을 주게 된다. 각질은 피부가 정상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는 하지만 각질이 두텁게 쌓이면 각종 트러블을 야기하게 된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피부재생력이 떨어지면서 얼굴에 각질이 쌓이고 착색이나 주름이 도드라져 보이게 하는 결과도 나오게 된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겟잇뷰티필링젤 블라인드 테스트를 눈여겨보거나 올리브영에서 파는 각종 페이스스크럽과 같은 제품에 눈이 가게 된다.

얼굴각질제거를 하려고 마음먹었더라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다. 종류가 다양하며 제거방법과 사용법, 피부타입에 따라서도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페이스스크럽이 대세를 이루던 과거와는 달리 화학적 각질제거제가 리퀴드나, 패드, 팩 등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때문에 겟잇뷰티필링젤, 올리브영 판매순위나 흑설탕스크럽, 바바나팩, 해초팩과 같은 홈메이드 제품 등에만 집착했던 사람이라면 자신의 피부와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을 수 있다.

각질제거제는 크게 물리적 각질제거제와 화학적 각질제거제로 나뉘는데 각질 제거방법과 성분, 사용법 등이 각각 다르다.

물리적 각질제거제는 미세한 알갱이를 이용해 때를 벗겨내 듯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다. 페이스스크럽, 고마쥬 등의 형태로 나오며 겟잇뷰티필링젤이나 흑설탕스크럽 등이 여기에 속한다. 스크럽의 경우에는 피부 자극이 심한 편임으로 민감성피부라면 고마쥬 타입을 추천한다.

화학적 각질제거제는 산(acid) 성분을 이용해 각질을 녹이는 것이다. 성분이 굉장히 다양하며 대표적으로는 AHA와 BHA가 있다. AHA도 종류가 다양한데 흔하게는 사탕수수나 과일, 우유 등에서 추출한다. 특히 AHA는 수용성 산이기 때문에 피부 표면에서 작용해 다른 성분에 비해 보습효과가 좋은 장점이 있다. BHA는 살리실산을 지칭하는 용어로 지용성이기 때문에 블랙헤드나 피지조절에 효과를 보인다.

화학적 각질제거제는 보통 리퀴드, 젤, 크림, 패드, 팩 등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며 효과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다. 각질제거 능력만 있으면 모두 효과가 있다고 보는 것이 맞다. 최근에는 얼굴각질제거와 클렌징을 동시에 하는 각질제거패드 제품도 선을 보이는 등 다양한 조합도 출시되고 있다.

클렌징폼을 이용해서 각질과 노폐물을 꾸준하게 관리하는 방법도 있다. 이 경우에는 민감성 피부도 사용이 가능한 순한클렌징 ‘TS 아크네 클렌징 폼’ 등의 제품이 있다. 살리실산을 이용한 이 제품은 각질제거는 물론 블랙헤드, 화이트헤드 관리도 가능해 여드름관리에 유용하다.

각질제거와 동시에 촉촉함을 유지하고 싶다면 ‘RS 원스텝 오일 클렌저’을 추천한다. 이 제품은 진한 메이크업도 말끔하게 클렌징 해주며 모공 깊숙히 자리한 노폐물과 각질도 깨끗하게 씻어줘 피지관리도 도와준다. 특히, 식물성 오일을 사용해 피부에 부드럽게 적용되며 유칼립투스잎 오일이 피부를 진정 시켜준다.

얼굴각질제거가 끝났다면 이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각질제거 이후는 1차 보호막을 걷어낸 것과 같은 상황이기 때문에 충분한 보습을 반드시 해줘야만 한다. 또한 얼굴에 있던 각질은 자연적인 자외선차단 역할을 했지만, 제거가 된 이상 높은 지수의 자외선차단제 또한 필수다.

김용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