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는 사회·복지분야를 대표하는 민간자격증 심리상담사와 방과후지도사를 포함한 47종 민간자격증 무료수강을 진행 중이다. 또한 전문·심화 분야의 민간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수강생들을 위해 1급 민간자격증 과정을 개설했다.

한교진에서 발행하는 민간자격증은 방과후학교 등 아동들을 보호하고 학생들의 공부 등을 가르치는 방과후지도과정과 유아부터 노인까지 전문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연령별 전문 심리상담과정 그리고 교양공예과정 등으로 분류됐다.

이 중에서 심리상담은 고령화시대가 빨라지는 현대 사회에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지난해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1인 가구가 520만을 돌파해 3-4인 핵가족 가구보다 1인 가구수가 더 많다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1인 가구를 위한 맞춤 복지를 위해 전문 심리상담사 과정을 지난해 개설했다.

이 외에도 단순히 상담자와 상담사간의 대화가 아닌 미술과 음악 등 예술분야의 매개체를 활용한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등의 전문심리상담사 과정도 개설됐다.

심리상담사는 자격증 취득 과정에서 상담기법, 상담기술 활용방법 그리고 상담에 관한 주요이론 등을 배울 수 있고 자격증 취득 후 상담사로 활동시 도움이 된다.

맞벌이부부 자녀들을 돌보고 교육하는 방과후지도사는 스케쥴에 따라 아동들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것과 함께 특정 학교과목을 전문적으로 가르치고 교육도 담당한다. 스토리텔링수학지도사, 아동요리지도사, 자기주도학습코칭지도사 등이 이에 해당된다.

한교진 관계자는 “일과시간에 바쁜 직장인·주부들을 위해 온라인 강의로만 진행하고 온라인 수강 도중 문제가 발생하면 PC 원격지원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전했다.

한편, 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 등의 민간자격증을 무료 수강하려면 홈페이지에 접속해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 단어를 입력하면 된다.

박보미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