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학생에서부터 3~40대 성인에 이르기까지 여드름에 대한 고민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걱정거리다. 많은 브랜드들이 여드름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기능성 화장품을 앞 다투어 출시하고 있지만 본인에게 효과적인 제품을 찾기가 쉽지 않으며 특히 화농성여드름 질환자의 경우 흉터로 까지 이어진 후에 와서야 원인이나 관리제품을 찾는 경우가 많아 올바른 치료방법이나 제품을 발병 조기에 찾는 것이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다.

화농성여드름이 생기는 원인과 습관에는 여러 요인들이 있다. 특히 10대나 20대 남성들의 경우 대개 지성피부인 경우가 많아 번들거리는 피부에 스킨로션을 바르는 것이 불필요한 일이라 생각하고, 세안 후 아무것도 바르지 않는 것이 유익할 것이라 많이들 오해한다. 곪거나 터지는 것이 반복되는 화농성여드름의 경우 바탕이 되는 피부에 아무런 스킨케어를 하지 않는다면 터지고 난 후의 피부회복이 느릴 수밖에 없고 각질이 말라 두꺼워지게 된다. 이로 인해 여드름은 당연히 더욱 악화되며 장기적으로 치료비용과 시간투자가 더욱 늘어나는 결과를 낳게 된다.

세안을 너무 자주 열심히 할 경우에도 여드름은 잘 발생한다. 여드름은 청결하지 못한 피부로 인해 발생한다는 속설은 말 그대로 속설일 뿐이다. 메이크업을 하지 않는 사람들도 2중 세안을 비롯한 여드름 전용비누로의 3중 세안까지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세안 습관은 피부의 천연 보습막을 파괴해 피부 건조를 가중시킬 뿐 아니라 피부 방어막을 망가뜨려 외부의 유해물질이 내부로 더 쉽게 침투할 수 있도록 하는 원인이 된다.

여드름 피부라고해서 결코 일반 피부보다 더 많은 횟수의 클렌징을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단 한번 클렌징을 하더라도 메이크업과 피지를 잘 제거할 수 있는 클렌저를 사용하여 아침과 저녁으로 딱 2회만 실속 있게 진행해주면 피부자극을 최소화하는 효과적 클렌징이 될 수 있다.

예를들면 TS 케어 5-STEP은 피부 트러블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 TS 케어 5-STEP은 민감성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과잉피지를 억제해주어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해주는 기능성 제품이다.‘TS 클래리파잉토너’. ‘TS 스팟 플러스’, ‘TS 에멀전’, ‘TS 에센스’, ‘TS 수딩 크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5단계로 수분 부족, 트러블 피부를 깔끔하게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지성 피부 전용 토너부터 스팟, 에멀전, 에센스, 수딩 크림까지 피부 타입에 맞는 토탈 케어로 피부의 유, 수분 밸런스 케어에 좋으며, 5가지 식물성 수렴 성분으로 이뤄진 특허 성분 함유로 모공케어에 상당히 유익한 부분도 큰 장점이다. 특히 TS 에센스는 지성피부와 수분부족지성피부 각각을 위해 두 종류로 나뉘어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TS 케어 5-STEP과 같은 트러블 피부 케어 제품의 사용과 함께 무조건적인 오일-프리 제품 사용 자제도 유의해야하는 부분이다. 여드름피부나 지성피부의 관리에 대한 정보들을 보면 한결같이 오일-프리(oil-free)제품을 권한다. 오일은 모공을 막고 여드름 발생의 가능성을 높인다는 이유 때문이다. 하지만 화장품에 사용되는 오일은 상당히 다양하며 모든 종류의 오일들이 모공을 막거나 여드름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아르간이나 그레이프시드 오일 등은 풍부한 항산화제 성분과 필수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손상된 피부의 재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김용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