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의 건강은 삶의 질을 크게 좌우한다. 만약 치아가 없다면 음식을 먹거나 말을 하는 등 가장 기본적인 생활에 큰 불편이 따르는 것은 물론, 저작기능을 할 수 없어 뇌 기능에도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전신의 건강까지 무너지게 될 것이다. 물론 임플란트와 같이 치아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보철물이 나오긴 했지만, 타고난 본래 치아와 비교할 수는 없는 것이 사실이다.

타고난 자연 치아 하나의 경제적 가치는 무려 3천만원에 달한다는 연구도 있다. 이처럼 귀하고 소중한 치아를 잘 관리해 100세까지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치과 정기검진, 그리고 음식을 먹고 난 뒤 곧바로 양치질 하기 등 일상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올바른 구강관리 습관을 들이는 것.

SBS 모닝와이드에서는 구강의 날을 맞이해 치아 관리방법에 대해 소개한 바 있다. 먼저 치과 정기검진은 적어도 6개월에 한 번 이상 받아 입 속 나쁜 세균을 예방하고 치아 상태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치아 상태에 따라 정기적으로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을 받는 것도 필수다.

더불어 음식을 먹은 뒤에는 가급적 바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 양치질은 칫솔만 활용하는 것이 아닌 치실과 구강청결제 모두를 병행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칫솔질만으로는 구강 면적 내 25%만 닿기 때문에, 치실과 구강청결제 사용을 병행해야 칫솔만으로 관리할 수 없는 구강 면적 내 75% 세균까지 제거할 수 있다.

건강을 잃으면 아무리 막대한 부를 얻더라도 무용지물이다. 이미 가지고 있는 건강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훨씬 행복하고 활기찬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바로 지금 매일매일 실천하는 구강관리 습관을 바꾼다면 남은 삶의 질을 한층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이다.

임종세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