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5일 오전 광화문 지하도에 설치된 장애인단체ㆍ빈곤단체의 천막농성장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지난 2012년 8월 21일부터 ‘부양의무제’, ‘장애등급제’, ‘장애인 수용시설’의 폐지를 주장하며 천막농성을 시작한지 5년째 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방문은 정부가 ‘부양의무자 기준ㆍ장애등급제 단계적 폐지’, ‘탈시설 등 지역사회 정착 지원’을 국정과제로 발표함에 따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기 위해 힘써 온 이들의 노고를 위로하고 함께 협력해 나갈 것을 당부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박능후 장관은 먼저 지난 5년 동안 복지사각지대에서 목숨을 잃은 18명의 장애인 사망자 영정사진 앞에 헌화하고 묵념을 한 후, 장애인단체ㆍ빈곤단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진다고 전했다.

간담회에서 장애인단체ㆍ빈곤단체 관계자들은 정부가 국민들의 요구를 반영해 부양의무제ㆍ장애등급제 단계적 폐지를 국정과제로 추진키로 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는 뜻을 전하면서, 다만, 부양의무자 기준은 단계적으로 완전 폐지가 목표여야 하며, 장애등급제 폐지에 있어 예산확보 등 구체적 실행계획 수립을 통해 장애인이 지역사회에 살아갈 수 있기 위한 권리보장을 요청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이라면 장애등급에 상관없이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장애등급제를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장애인의 자립생활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임을 밝힐 계획이다.

박능후 장관은 “정부가 기초생활보장 종합계획을 통해 부양의무제 폐지를 향한 단계적 첫 발을 놓았지만, 앞으로 더 가야 할 길이 남아있다”면서, “모든 국민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복지사각지대를 완전히 해소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힐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수경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