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능평(한국능률교육평가원)이 심리 정서적 안정을 통한 ‘잠 잘 자는 법’ 으로 수면장애와 불면증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 분노조절상담사 등 개설된 20가지 1급2급 자격증과정에 무료교육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을 받는 방법은 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 과정에서 추천인 기입란에 “ 통합지원 ” 이라고 입력 후 수강신청 하는 것이다.

선착순 300명 학습자는 한능평에 개설된 심리상담사 분야와 아동청소년 지도 분야 20가지 자격증과정 중 원하는 3과정까지 선택하여 전액무료수강이 가능하다. 자격과정은 PC나 모바일을 통해 4주, 5주, 6주 기간에 온라인강의와 자격검정이 이루어지며 교재는 개강 후 학습 자료실에서 강의교안모음과 기출문제집을 무료다운 받을 수 있다.

해당분야 관심 있는 고졸이상 성인은 누구나 무료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자격증이다. 또한 통합과정으로 2급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아동청소년과 성인, 가정, 노인 등 여러 갈등과 심리적 문제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대상에게 스트레스관리 및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 관련 문제를 심리분석과 심리 상담기법을 통해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치료해줌으로써 건강하고 일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개설자격증과정 중 아동청소년 및 노인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 및 분노조절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내담연령과 심리유형에 특성화된 자격증과정이며 심리분석상담사와 진로적성 및 명리심리상담사, 미술, 음악, 놀이심리상담사는 심리분석도구와 심리치료 매개별 전문화된 자격증과정에 해당된다.

또한 아동청소년 지도 분야 개설과정 중 독서지도사 및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영재창의 및 방과후지도사는 학습지도에 전문화된 과정이며 인성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는 인성지도에 기준한 자격증과정이다.

한편, 수면장애란 건강한 수면을 취하지 못 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음에도 낮 동안에 각성을(깨어있음) 유지하지 못 하는 상태 또는 수면리듬이 흐트러져 있어서 잠자거나 깨어 있을 때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포함한다. 수면장애는 인구의 약 20%이상이 경험한 적 있거나 현재 경험하고 있는 매우 흔한 증상이다.

수면장애 증상의 종류에는 불면증, 수면관련 호흡장애,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등이 있는데 이중 불면증은 수면장애증상 중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한다. 불면증 증상의 원인은 심리적 요인으로 발생하며 불면증 극복을 위해서는 우선 비 약물치료(수면위생 및 스트레스관리 등)를 우선시 한다. 1개월 미만으로 지속되는 불면증은 스트레스를 제거할 수 있다면 자연적으로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

김동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