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건강가정지원센터 관련 직무에 관심 있는 고졸학력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사, 독서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등 개설된 22가지 자격증과정에 수강료를 무료로 지원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무료수강이벤트는 선착순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한교협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 기입란에 “ 전액지원 ” 을 입력하고 수강신청 하는 방식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신청한 선착순 500명은 한교협에 개설된 심리상담 분야 및 아동청소년 지도 관련 분야 22가지 자격증과정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합격무관하게 전액무료로 수강료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교재는 따로 구입할 필요 없이 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자격과정은 온라인 4주에서 6주 기간에 강의와 최종자격검정이 이루어진다.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자격기본법에 의거 정식 등록된 자격증이므로 추후 해당분야 종사 및 직무능력향상 자기계발을 목적으로 활용하며 2급과 1급자격증이 동시 취득되는 통합과정으로 진행된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여러 갈등과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정신건강, 정서장애 관련증상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경우,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진로탐색을 희망하는 내담자 등에게 과학적 측정도구 사용이나 상담을 통해 종합 진단하고 심리학적 방법으로 도움을 줌으로써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

개설된 자격증과정 중 노인, 청소년, 아동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 분노조절 및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클라이언트 연령과 정서유형에 기준한 자격증과정이며 명리심리 및 심리분석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와 미술 및 놀이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는 심리분석도구와 심리치료 매개별 전문화된 자격증과정에 해당된다.

아동청소년 지도 관련분야는 학습능력향상 지도와 인성지도를 통해 전인적 발달을 돕는데 목적이 있다. 개설자격증과정 중 독서지도사와 언어발달지도사, 자기주도학습 및 방과후지도사, 초등영어지도사는 학습지도를 위한 자격증과정이며 인성지도사와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는 인성지도에 전문화된 자격증과정에 해당된다.

한편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어교육과 통번역, 결혼이민자 대상 사회적응교육, 자녀언어발달지원 및 이중 언어 환경조성 등이 주요서비스에 해당된다.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여성가족부가 시행하고 있는 가족정책의 전달체계 역할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가족 돌봄 및 가족교육, 가족상담 및 가족문화, 가족통합지원과 지역사회연계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사업영역에 해당된다.

박수경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