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 사회로 꼽힌다. 출산인구보다 노인인구가 많아지면서 소통과 관심을 필요로 하는 노인들이 더욱 많아 지면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상담의 중요성 역시 계속해서 강조되고 있다.

앞으로도 출산인구 보다는 독거노인의 수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에 노인심리상담사 분야도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

노인심리상담사는 고령화 현상 속에서 발생하고 있는 가장 심각한 노인문제 빈곤, 질병, 고독, 무의라는 복합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노인 스스로는 할 수 없는 다양한 영역들을 함께 풀어가고 도움을 주는 전문가를 뜻한다.

이에 한교진에서는 노인심리상담사 민간자격증 과정을 무료수강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 과정은 만 20세 이상 성인, 고교 졸업 이상 학력이면 누구나 도전이 가능하다.

또한 노인에 대한 이해 및 기초, 노년기를 다루는 총 5부로 노인에 대한 이해, 노인 상담의 기초, 노년기 질환과 예방책 등 노년기의 발달과업과 교육, 현장사례와 전망을 다루는 강의를 통해 해당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노인관련 교육기관에 취업이 가능하며 구민회관, 사회복지관 상담원, 노인회권 교정시설 종사자, 사설교육기관 강사 및 운영자, 자원봉사자, 사회복지사 등으로 활동이 가능하여 심리상담학과 학생, 경력단절 주부 등 많은 사람들이 취득을 원하고 있다.

이 밖에 한교진에서는 노인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 뿐 아니라 IT 및 교양과정, 공예과정 등 48종의 민간 자격증 과정을 전면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교안 자료를 무료로 배부하여 비용 부담이 일체 없고 인터넷 강의는 PC뿐 아니라 모바일도 지원을 하여 언제 어디서나 수강을 할 수 있어 시간적 부담도 없다.

김수빈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