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2-18 07:20 (화)
건강한 핑거푸드, 연말 파티 항암식단 및 요리 레시피
건강한 핑거푸드, 연말 파티 항암식단 및 요리 레시피
  • 심재형 기자
  • 승인 2017.12.18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분이 좋을 때 발생되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Serotonin)은 우울증을 감소시키고, 항암으로 인한 부작용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항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항암식단이나 항암요리로도 주목을 받고 있는 요소이다. 기분이 좋은 시간을 갖는 것도 넓은 의미의 항암 활동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또 다른 항암 활동인 행복한 기분을 느끼게 하는 연말 모임에도 제격인 핑거푸드 두 가지를 소개한다.

새우 감자 카나페

새우의 대표 영양소인 키토산은 면역세포 활성에 도움을 주며 간 기능 개선, 혈당조절에 도움을 준다. 함께 들어가는 감자는 열량이 낮고 칼륨이 높아,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지만 혈당을 높인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는 새우와 함께 섭취하면 괜찮다. 새우 감자 카나페는 마요네즈를 꺼려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카나페로, 향에 민감하지 않는다면 셀러리를 조금 늘리는 것도 좋다. 또한, 새우 대신 닭 가슴살을 넣거나 상큼한 사과를 첨가해도 맛과 영양 면에서 훌륭한 카나페가 된다.

 

<재료> 바게트 빵 1/2줄, 중 새우 10마리, 감자 2개, 오이 1/2개, 셀러리 15cm, 양파 1/4개, 딜 허브 조금(생략 가능), 식용유

<소스> 햄프씨드 3 큰 술, 올리브 오일 1/2 큰 술, 그릭 요거트 작은 것 1 통, 식초 1 작은 술, 설탕 또는 올리고당 1 작은 술, 소금 1/2 작은 술, 고추냉이(와사비) 2 작은 술

<요리법>

1. 새우는 내장을 제거하고 끓는 소금물에 레몬즙을 넣어 데쳐 차갑게 식힌 후 사방 0.7-1cm 크기로 썰어 놓는다.

2. 감자는 껍질을 제거한 후 새우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 끓는 소금물에 삶는다(감자 대신 고구마나 마를 활용해도 좋다.).

3. 오이는 필러로 껍질을 제거하여 반으로 갈라 씨 부분을 제거하고 감자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 놓는다.

4. 셀러리는 필러를 이용하여 두꺼운 섬유질 부분을 제거하고 감자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 놓고 양파는 잘게 다져 놓는다.

5. 볼에 분량의 소스 재료들을 넣고 핸드 블랜더로 간 후 냉장고에 넣어 둔다.

6. 바게트는 1cm 두께로 동그랗게 썰어 놓고, 빵에 식용유를 조금 바른 후 달군 팬에 살짝 노릇하게 구워 놓는다(빵은 살짝 구워야 수분으로 인해 빵이 쉽게 축축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7. 볼에 썰어 놓은 새우, 감자, 오이, 셀러리, 양파를 넣고 소스를 적당량 넣은 후 잘 섞는다.

8. 구워 놓은 바게트 빵 위에 버무려 놓은 샐러드를 먹기 좋게 올린 후 생 딜 허브를 1-2 잎 올리면 완성(마른 딜 허브를 넣거나 생 딜을 다져서 넣으면 좋다).

버섯 볶음 두부 카나페

버섯에는 식이섬유가 40%나 들어 있어 장내의 유해물, 노폐물, 발암 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또한, 면역 기능 향상과 암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버섯 볶음 두부 카나페는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한식 퓨전 카나페로, 토마토에 풍부한 칼륨이 장아찌의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건강식이다.

<재료> 두부 1모, 양송이버섯 10개, 양파 장아찌 1/2컵, 토마토 2개, 새싹 1줌, 식용유, 소금, 후추

<소스> 포도 주스 1컵, 양파 장아찌 국물 1컵

<요리법>

1. 분량의 포도 주스와 양파 장아찌 국물을 냄비에 붓고 중간 불에서 약 15분 동안 올리고당의 점성이 나올 때까지 졸여준다.

2. 양송이버섯은 갓의 윗부분을 키친타월로 닦아 반으로 가른 후 작은 웨지 모양으로 썰어 놓는다.

3. 양파 장아찌는 짧게 채 썬 후 물을 꼭 짜 놓는다.

4. 토마토는 크기가 작을 경우 0.5cm 두께로 동그랗게 썰어 놓고, 큰 것은 반을 자른 후 0.5cm 두께로 슬라이스 해 놓는다.

5. 두부는 소금을 충분히 넣은 끓는 물에 한 번 데친 후, 한 김 식으면 1cm 두께의 4~5cm 크기로 잘라 키친타월 위에 물기가 빠지도록 올려놓는다.

6. 기름을 두른 팬에 썰어 놓은 양송이버섯과 소금을 뿌린 후 센 불에서 빠르게 볶다가 양파 장아찌를 넣고 뒤적인 후 차게 식혀 놓는다. 이때, 후추를 살짝 뿌려 놓는다.

7. 썰어 놓은 두부에 잘라 놓은 토마토 1장을 올리고 그 위에 볶은 양송이를 소복하게 올린 후 소스를 뿌려준다.

8. 뿌린 소스 위로 새싹을 조금 올려 장식하면 완성.

이 밖에도 박진희 항암요리연구가는 직접 개발한 항암식단을 가정에서도 요리해 먹을 수 있도록 온더테이블 채널을 개설, 매달 항암식단 레시피를 발행하고 있다. 새우 감자 카나페와, 버섯 볶음 두부 카나페도 온더테이블 동영상 채널을 통해서 볼 수 있다.

[재미가 뿜뿜! 리뷰 전문 유튜브채널 '더기어'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