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JTBC '뉴스룸'

검찰 과거사 위원회가 故 장자연 사건을 재검사 검토 중인 가운데 '장자연 사건'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장자연 사건'이란 2009년 신인배우였던 장자연 씨가 언론사 사주 등 유력 인사들의 접대를 강요받은 정황이다.

이는 후에 장 씨가 유서로 남긴 '장자연 리스트'로 세상에 알려지며 당시 성 상납 명단과 폭력을 강요받은 자필 편지가 공개돼 파문을 일으켰다. 

장 씨는 자살 전 매니저 유 모 씨에게 보낸 문건에 "룸살롱에서 술 접대를 시키고, 끊임없는 술자리 요구에 정신과 치료까지 받았다" "접대할 상대에게 잠자리까지 강요받고, 방안에 감금돼 온갖 협박과 욕설에 시달렸다"며 당시 상황을 생생하게 호소한 바 있다. 

당시 검찰 측은 기획사 대표와 매니저만 불구속 기소했을 뿐, 의혹이 제기된 유력 인사 10명에 대해선 '혐의 없음' 처분을 해 봐주기 의혹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대검찰청 개혁 위원회(위원장 송두환) 관계자는 21일 "과거사위가 재조사를 검토 중인 25개 외에 고 장자연 사건 등 8개 사건을 추가 제안하기로 했다" 고 밝혔다. 

장 씨 사건 외에도 최근 재심 끝에 무죄가 확정된 전북 완주군 삼례읍의 나라 슈퍼 강도 치사 사건, 전북 익산 약촌 오거리 살인사건과 홍만표 전 검사장 몰래 변론 의혹 사건 등도 재조사 대상에 제안될 것으로 보인다.

박보미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