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사회복지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 평생교육사 및 한국어교원자격증 등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수강으로 취득 고려중이거나,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취득이나 학점계산기, 학점은행제 편입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자기계발 무료수강이벤트로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2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에 전액무료로 강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또한 자기계발을 위해 큐넷(Q넷, Q-Net) 국가공인자격증과 국가기술자격증, 국가전문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과, 고용노동부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인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및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신청(재직자 내일배움카드)으로 국비지원교육센터 훈련 참여를 원하는 이들도 비용 부담 없이 원하는 자격증 공부를 해보기 바란다고 교육원 담당자는 말했다.

무료수강 이벤트는 사회교육중앙회가 사회공헌활동 취지로서 마련했으며 강의무료지원을 통해 취업준비생의 취업경쟁력 향상을 돕고 자기계발의 기회를 부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무료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사회교육’ 기재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무료접수, 강의오픈 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다.

자격증과정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통해 최장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와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다. 이에 심리상담센터와 사회복지센터 및 건강가정지원센터 포함 상담시설과, 일반기업의 인사담당 및 교육코칭 직무 등에서 활용가능하며, 학교기관이나 어린이집 및 유치원과 공부방 등의 학습시설, 홈플러스 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 강사취업 등에도 활용된다. 이를 돕고자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일자리채용공고와 취업정보를 무료제공 하고 있다.

한편,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은 아동청소년과 여성 및 노인, 가족 등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해결과 대안제시를 위해 의사소통 및 협상, 설득을 하고 다양한 프로그램(미술치료 프로그램 등)을 기획 시행한다. 사회복지사 되는 법은 사회복지학과나 상담심리학과 등 관련전공졸업 후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를 통한 자격증신청발급으로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이 있으며 이후 큐넷의 사회복지사1급 시험일정을 통한 승급방법이 있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가정과 학교 및 사회에서의 갈등과 스트레스로부터 심리안정을 돕고, 직업적성테스트 및 진로상담으로 진로탐색과 앞으로의 조언을 실시하며, 심리치료를 통한 정서장애극복 등 문제해결을 돕는다. 개설자격증종류 중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치료사),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놀이치료사)은 매개별 자격증추천과정이며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증상)와 가족심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인지행동치료사),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정서유형과 클라이언트연령별 과정이다. 또한 심리분석, 명리심리상담사(명리사주학), 진로적성상담사는 심리검사테스트도구별 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는 학습능력향상과 인성교육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데 목적이 있다. 개설자격증종류 중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및 독서지도사자격증,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언어치료사)과 자기주도학습 및 초등영어지도사는 학습지도에 특성화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학교폭력해결방안)는 인성교육을 위한 자격증과정에 해당된다.

심재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