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대인관계나 인간관계향상을 위해 열등감, 자격지심 등의 증상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증상),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등 22가지 자격증종류에 전액무료수강으로 인터넷강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지원 취지는 심리상담·치료·코칭기법으로 열등감극복, 대인관계향상방법 등에 자기계발을 원하는 이들을 지원하고 상담관련 직종, 교육지도관련 직종 취업준비에 관심 있는 이들의 취업경쟁력 향상을 돕고자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란에 “사회교육” 기재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원하는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을 할 수 있다. 또한 지원 취지에 부합되도록 무료신청간 별도의 제출서류(국비지원 무료교육종류인 취업성공패키지카드나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신청, 국민행복카드와 아이행복카드 및 아이사랑카드 등)는 없다.

이러한 대인관계(인간관계) 향상과 열등감 극복기법을 알고자하는 이들과 더불어, 의사소통능력과 교육지도능력향상을 희망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한국어교원자격증취득준비생, 취업준비를 위해 큐넷(Q넷, Q-Net)이나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의 국가공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는 이들 또한 이번 무료수강신청 기회를 통해 비용 부담 없이 자격증공부를 해보기 바란다고 교육원 담당자는 말했다.

전 자격증과정은 컴퓨터, 모바일로 최장 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된다.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으므로 취득 후 취업과 시설개설, 자기계발 등을 목적으로 활용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취업준비생의 구직활동을 돕고자 홈페이지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구인구직채용공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한편 대인관계란 인간과 인간사이의 관계를 뜻하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역량을 통해 사회와 가정, 학교 등 크고 작은 집단생활에서의 원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다.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않거나 열등감 등으로 인해 대인관계를 기피하는 경우가 지속될 경우 불안장애의 종류인 대인기피증증상(사회공포증) 및 공황장애증상, 강박장애(강박증증상) 및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등으로 정서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여기서 열등감 뜻은 타인에 비해 자신은 뒤떨어졌다거나 무능력하다고 생각하는 만성적 감정이나 생각을 말하며 자격지심(자신이 이룬 일의 결과에 대해 스스로 미흡하게 여김)과 유사한 맥락을 지닌다.

이에 심리상담사 분야는 의사소통과 표준화된 심리검사테스트, 심리상담치료 및 코칭기법 등을 통해 대인관계스트레스나 여러 갈등해소를 돕고, 직업적성검사 및 진로상담으로 진로탐색을 실시한다. 또한 다양한 심리 정서장애 종류(대인기피증 등의 불안장애증상, 우울증증상과 조증 및 조울증증상 등의 기분장애, 불면증증상과 기면증증상 등의 수면장애, 화병증상 및 분노조절장애증상, 주의집중력장애와 지적발달장애증상인 ADHD증상·틱장애증상·자폐증증상 등)로부터 정상적인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개설자격증종류 중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 가족심리상담사 및 분노조절상담사는 정서유형별 특성화된 자격증추천 과정이며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치료사), 미술심리 및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놀이치료사)은 치료매개별 과정이다.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 및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심리분석과 명리심리상담사(명리사주학 무료만세력 보기), 진로적성상담사는 내담연령과 심리검사도구별 자격증과정에 해당된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는 학습지도 및 인성교육지도를 통해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데 목적이 있다. 개설자격증종류 중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등은 인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며 자기주도학습 및 독서지도사자격증,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과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초등영어지도사 등은 학습능력향상을 돕는 자격증추천 과정이다.

김수빈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