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고입, 대입 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자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학자면이란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 자기소개서(이하 자소서), 면접의 앞글자를 딴 신조어다. 학생들은 고입과 대입 전형에서 학생부를 기초로 한 자소서 작성과 이를 증명하는 과정인 면접을 거쳐야 한다. 고입은 ‘자기주도학습전형’, 대입은 ‘학생부종합전형’의 과정을 거친다.

학생부가 중요해지는 이유엔 학생부종합전형 확대 실시와 과정평가의 강화, 중학교의 자유학기제, 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 도입이란 배경이 있다. 이에 학생들은 자유학기제, 고교학점제를 활용하여 본인만의 학생부를 철저히 기록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위한 기초 작업을 꾸준히 해나가야 한다는 말이다.

이처럼 입시의 트렌드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흐르고 있고 이에 따라 학생부 관리능력이 가장 중요한 입시 경쟁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자소서와 면접을 위한 밑그림이 되기 때문이다.

‘학자면1일캠프’를 개최하는 수학전문 김샘학원(대표 김우일)은 “풍부한 학생부를 만들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 강한 동기부여, 자기주도 학습능력, 적극적 학교생활, 원만한 교내 대인관계가 있다”면서, 학자면 캠프를 기획한 배경으로 “학생들이 하루 동안 직접 본인의 학생부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공부, 활동 계획을 스스로 세우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본인이 세운 학생부 계획을 토대로 자소서를 작성하고, 모의 면접도 진행할 것이다”고 말했다.

학자면 캠프를 이수한 학생의 학부모들도 좋은 평을 보내고 있다. 한 학부모는 “아이가 학자면 캠프를 다녀와서 스스로 진학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한다. 학교생활에 적극적으로 임하려는 의지를 내비친다”며 “아이가 변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김샘학원 주최의 학자면 캠프는 중등부 2월 28일, 고등부 3월 1일 대구에서 개최 예정이다. 캠프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가까운 김샘학원이나 클래스케이 학원으로 하면 된다.

장영신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