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이를 이용한 투자에 대한 책임은 해당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데일리그리드 증권팀

[데일리그리드 = 이승재 기자] 투자금융업계가 2일 LG전자에 대해 업황 불항으로 1분기 실적부진이 2분기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다만 2분기 이후에는 전기차 배터리 개선으로 실적반등을 기대해도 좋다는 분석도 함께 제시했다.

유진투자증권은 LG화학에 대해 목표주가를 종전 47만원에서 44만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황성현 연구원은 "석유화학의 원료로 활용되는 유가의 급등락, 부정적 환율 등의 영향으로 기초 소재 사업부의 영업환경이 긍정적이지 않다"며 "금속(메탈) 가격의 상승 추세로 하반기 중대형 전지가 손익분기점을 넘을 수 있을지도 불확실하다"고 밝혔다.

LG화학은 올해 1분기 매출액이 6조6천억원으로 작년 같은 분기보다 1.0%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6천508억원으로 18.3%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시장 전망치인 7천110억원을 하회하는 수준이었다.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3.8% 감소한 6263억원을 예상했다. 1분기보다 3.8% 줄어든 수치다. 이는 메탈 가격 평균 투입단가가 상승한 가운데 자회사 팜한농의 비수기 진입, 디스플레이 업황 부진이 지속될 전망이기 때문이라고 황 연구원은 설명했다.

황 연구원은 "올해는 글로벌 매크로 환경에 따라 실적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며 "주가가 의미 있게 오르려면 국제유가와 메탈 가격이 하향 안정화하고, 중대형 전지의 흑자전환으로 배터리 사업부 가치가 재평가돼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윤재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LG전자의 1분기 영업이익은 컨센서스를 10% 하회했다"며 "석유화학을 중심으로 환율의 부정적 효과가 800억원 가량 발생했고 정보전자 소재의 적자전환과 전지의 부진함에 기여한다"라고 설명했다.

윤 연구원은"올해년도 및 내년도 영업이익 추정치는 9~10%가량 하회하면서 목표주가를 낮춘다"면서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제시한 정보전자의 턴어라운드 시점은 올해 2분기 말에서 3분기 초 정도로 보이며 중대형배터리의 손익분기점(BEP) 시점은 올해 하반기 정도"라고 설명했다.

반면 미래에셋대우는 2분기에는 개선될 것이라는 평가와 함께 투자의견‘매수’,목표주가 53만원을 유지했다.

박연주 연구원은 2분기 LG화학의 2분기 영업이익은 7454억원으로 예상하며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화학 부문은 1분기의 설비 트러블에 따른 기회 비용이 제거되고, 유가 상승에 따른 부정적 래깅효과도 완화될 것"이라면서 "전기차 배터리 모멘텀은 하반기로 이어질수록 개선될것"이라고 관측했다.

그러면서"자동차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전기차를 개발하기 시작했고, 현재 고품질 배터리를 공급해줄 수 있는 업체는 LG화학 정도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이승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