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청와대 홈페이지 캡쳐

[데일리그리드 = 이승재 기자] 최근 신세계(부회장 정용진)의 계열사인 신세계푸드(대표 최성재)가 "‘성장장려금’ 갑질로 협력업체들의 불만 폭주" 기사로 인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국가에서 허용하는 42시간의 특근시간도도 무시한 채 연장근무와 특근이 이어지고 회사가 직원들을 통제해 소위 대기업의 소리없는 갑질이 이어지고 있다는 불만이 제기됐다.
 
지난 2월 청와대 국민소통 광장내 국민청원란에는 ‘권력자의 횡포’와 ‘신세계푸드의 소리없는 갑질'이라는 제목의 두 개의 청원글이 올랐다.

‘권력자의 횡포’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린 A씨는 “신세계 푸드라는 대기업에 10년 넘게 근무하며 한 가정을 이끌고 있는 가장”이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그는 “신세계푸드 기업의 실태와 '상사' 소위 말하는 '권력자들'의 횡포에 치가 떨려 마음의 소리를 글로 적어보려합니다”라며 “이번 최저임금 인상을 빌미로 신세계푸드에서는 국가에서 허용하는 42시간의 특근시간도도 무시한 채 연장근무와 특근을 이유불문(인력부족,생산여건,개인능력 등)하고 통제하고 있으며, 회사의 매출창출은 각사원들의 열정페이이며 , 고과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것을 암묵적으로 지시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중 휴가와 연차 등 휴일에 관련해서도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연 5회 실시되는 연중휴가는 쉬지 못하면 자동으로 사라지며 연차는 근무여건이 어떻게 되든 상관없이 강제시행을 지시하며 법정휴일을 반차나 대휴로 강요하고 사용하지 못한 휴무는 못할 경우 이월시킬 것을 강요당하고 있다”면서 “휴일을 가족과 함께 보내고 싶지만 직업이 서비스직이라 다른 사람들이 휴일을 보낼 때 일하는 것이 맞기에 휴일이여도 회사와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인데  사측의 처우가 과연 이런 것일지 의문스럽다”고 고통을 호소했다.

그러면서“요즘 각 회사마다 내건 슬로건인 'work&life'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근무인력이 보장되어야하며 그러지 못할시 근무자가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받는 것이 당연한 일인데 매일 출근해서 화장실도 맘 편히 못가고, 힘들어도 과도한 업무량으로 인해 쉬지도 못하고 근무하며 업무시간내에 처리하지 못한 일을 업무시간외 무료봉사로 처리할 수밖에 없는 심정을아느냐”고 반문했다.

A씨는 “제대로 된 근무여건, 환경에서 전직원이 합심해 매출을 창출하고 회사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노예가 이닌 회사원”이라면서 “대기업이라고 칭하는 신세계푸드의 일부 권력자들의 횡포에 억눌려 너무나도 참을 수가 없어 청원드린다”고 하소연했다.

신세계푸드의 협력업체에서 일하는 50대 주부라고 소개한 B씨는“이번에 임금인상의 정책에 대해 기분이 좋았으나 현실은 달랐다”면서“이전에 받았던 모든 수당이 없어져서 시급은 올랐지만 기본급밖에 못 받아 세후 월 150만원밖에 받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적었다.

그는“현재 버는 급여로는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가정주부로서 생활비를 사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하며 “일은 더 바빠지는데 월급은 줄어 일의 능률 또한 오르지 않습니다. 부디 이번정책을 피해 나오는 구멍을 원천차단해 앞으로 저같은 피해자가 나오질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같이 청원합니다"라고 간곡히 부탁했다.

청원인 A씨의 글에는“신세계 푸드 뿐 아니라 신세계 계열사 전체에 해당하는 내용같습니다”, “아직도 저러나 보네? 연장근로 올려도 본사에서 짜르는데”, “아직도 대기업의 횡포가?”,“언제쯤 갑질행포에서 벗어나서 즐겁게 일할까요” 등의 댓글이 달리며 2746명이 청원에 찬성했다.

한편 최근 신세계푸드는 정용진 부회장에 의해 폐지됐던 성장장려금 제도를 2016년 3월 최성재 신세계푸드 대표이사가 새로 취임하면서 부활시키며 협력업체들의 불만이 제기돼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복수의 업계관계자에 따르면 신세계푸드는 협력사 700개사 중 120개사(17%)에 성장장려금 제도를 적용하고 있다. 성장장려금은 협력사의 월 매출과 매출증가율을 기준으로 매겨진다. 월 매출액이 1억원 이상인 협력사 중 매출증가율이 10%가 넘으면 증가분의 2.5%를 신세계푸드가 받게 된다.

월 매출액이 1000만원~1억원인 협력사는 증가분의 2%, 1000만원 미만인 협력사는 성장장려금 제도에서 제외된다.

신세계푸드사 협력사 대표 A씨는 최근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신세계푸드가 열심히 일해서 매출이 늘었으니 협력사 납품량도 늘은 것으로 판단해 성장 장려금을 걷고 있다”면서 “성장장려금에 대해 설명을 듣긴 했지만 신세계푸드가 ‘갑’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동의하고 있다”고 푸념했다.

또한 지난 2월에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개회 일주일 가량을 앞두고 부실급식논란이 일며 국민적 공분을 사기도 했다.

당시 신세계푸드와 ECMD가 운영하는 식당을 사용한 몇몇 올림픽 관계자들이 온라인상에 한 눈에 봐도 빈약한 식단 사진을 공개하면서'교도소 밥'이냐는 비난이 쏟아졌고, 높은 가격에 비해 품질이 저질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이승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