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대표 신재철)가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이사장 송금실)과 함께 초소형 DGPS(Differne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 단말기를 국내 기술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단말기 개발로 외산 일색인 DGPS 시장판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DGPS는 위치기반서비스(LBS)의 핵심기술인 초소형 위성항법보정시스템으로, 노키아와 구글, 야후 등 글로벌 기업이 LBS 사업 분야를 적극 개척하고 있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DGPS 단말기는 기존 GPS의 데이터를 초소형 안테나와 메인보드를 통해 보정해줌으로써 10∼30m인 일반 GPS의 위치오차를 1∼2m로 10배 이상 줄였다. 또 안테나 크기를 최소화해 기존 외산 DGPS 단말기에 비해 크기가 3분의 1로 작아졌고, 시설물 정보 검색 및 보고서 작성이 원스톱, 실시간으로 가능한 것이 특징.

현재 이 단말기는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의 상수도 시설물 진단 현장에 시범 적용 중이다. 공단은 이 단말기를 적용해 실시간으로 정확한 시설물의 위치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돼 차량 이동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또 시설물 위치 확인 및 정보검색, 보고서 작성 등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LG CNS는 이 단말기로 차량 운전자들은 음영 지역 없이 정확한 위치확인이 가능하고, 기업ㆍ공공기관은 선박 등 각종 시설물 관리, 시공 안전 모니터링, 산림관리, 재난 구조 등 다양한 분야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G CNS는 “단말기를 기반으로 한 위치인식기술 솔루션과 RFID(무선인식), USN 등 유비쿼터스 분야의 앞선 기술력을 결합해 국내 LBS 시장을 활성화 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