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축소로 지자체와 협력 약화에 농어업인 지원 소홀해져

[데일리그리드=강성덕 기자] 한국농어촌공사가 지사를 통합하면서 지역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관계가 약화되고 있다는 자체 분석이다. 이로 인해 농어촌공사의 주역할인 대농어업인과의 서비스 품질 저하에 따른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농어촌공사에 따르면 전국 지역별 지사 조직정비에 따른 지부를 지사로 전환하면서 12개 지사가 늘어났다. 지난 7월부터 시행한 사실상의 조직 축소에 따른 피해가 농어업인에게 돌아간다는 지적이다.

▲ 이랬던 안성 금광저수지가...

그같은 현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기 보다는 농어촌공사는 최근 수차례 가진 이사회에서 태양광발전사업 등 수익사업만을 본격적으로 논의했다. 전국 272개 지구에 수상태양광 1GW 규모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농어촌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저수지와 담수호 등 만수면적 50% 이내의 수자원을 활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자금은 1조5천억원을 차입하되 올 12월 중으로 상환하기로 했다.

이는 수상태양광을 통해 재생에너지 보급을 통해 정부정책에 부응하고 농촌지역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를 창출시킨다는 의도지만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예사롭지 않은 상황이다.

최근 충남 서산 등지에서는 농어촌공사가 시행하려는 천수만 일대 태양광사업에 대해 빛 반사나 수생태계 폐해 등을 들어 강력 반발하고 있다.

▲ 한때 안성 금광저수지가 오랜 가뭄 탓에 수상 회전식 태양광 발전소가 오랜 가뭄으로 전기 생산에 일부 차질이 빚어졌다. 저수지 물이 완전히 고갈되면서 발전 시설이 맨땅에 내려 앉았다.

이같은 사실을 인지한 공사 측은 지역주민들의 동의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만만치 않은 실정이다.

당시 회의 참석자들은 32개 사업 시행지구 현황을 보고 받고 주민의 동의를 받고 사업을 진행시키자는 점을 강조했다. 반면 주민 민원을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해서는 별다른 방안없이 마무리 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농어촌공사는 지난 7월25일 열린 회의에서 지난해 인센티브 성과금으로 예비비 173억원 중 155억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